골다공증의-원인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의 재형성 속도가 느려지고 골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50세 이후에는 골 손실이 가속화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폐경 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그 수치가 낮아지면 뼈가 더 빠르게 약해집니다. 남성의 경우는 노화에 따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져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부모나 형제자매 중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위험이 증가합니다. 백인과 아시아인이 다른 인종에 비해 골다공증 위험이 높습니다. 칼슘과 비타민 D 섭취가 부족하면 뼈 형성과 유지가 힘들어 집니다. 칼슘은 뼈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규칙적인 중량 운동은 뼈를 강화합니다. 운동 부족은 뼈를 약화시키고 골밀도를 감소시킵니다. 담배 속의 화학물질이 뼈의 건강을 해치고 에스트로겐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알코올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뼈를 약하게 만듭니다. 또한 저체중도 골다공증 위험을 높입니다. 체중이 너무 적으면 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어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정의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와 질량이 감소하여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상태는 뼈의 미세 구조가 변하면서 뼈의 강도와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골다공증은 대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며 특히 폐경 후 여성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이것은 호르몬 변화 특히 에스트로겐의 감소와 관련이 깊습니다. 그러나 남성이나 젊은 사람들도 특정 조건 하에서는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이 진행되다가 악화되면 척추, 고관절, 손목 등의 뼈가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이중 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을 통해 골밀도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측정 결과가 정상 골밀도의 2.5 표준편차 이하일 경우 골다공증으로 판정됩니다.

 

골다공증의 치료

골다공증의 치료는 주로 골밀도를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고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치료법은 주로 약물 치료나 생활 습관 개선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알약이나 주사로 투여를 하며 뼈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는 경구 복용을 하며 뼈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충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남성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경구 복용이나 주사로 투여하며 테스토스테론을 보충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피하 주사로 투여하며 뼈 형성을 촉진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마찬가지로 RANK 리간드 억제제도 피하 주사로 투여하며 뼈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걷기, 달리기, 근력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하여 뼈를 강화하고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뼈 건강에 해로운 흡연과 알코올 섭취를 절제함으로써 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유제품, 녹색 잎채소, 두부, 멸치 등 성인 일일 권장량 1000mg~1200mg의 칼슘 섭취를 함으로써 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우유, 생선, 달걀 노른자 등을 섭취하거나 햇빛에 노출을 시켜 성인 일일 권장량 800IU~1000IU의 비타민 D를 섭취함으로써 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골절 치유를 촉진하고 골밀도를 증가시킵니다. 척추 성형술은 압박골절로 인한 통증 완화와 척추의 안정성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치료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꾸준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