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끼-응급처지

 

다래끼 응급처치

다래끼 발생 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은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깨끗한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신 후 짜서 눈꺼풀 위에 올려놓습니다. 하루에 3~4회 실시하며 한 번에 10~15분 정도 찜질합니다. 따뜻한 찜질은 고름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도와주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을 만지기 전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눈 주위를 부드럽게 닦아내어 청결을 유지합니다. 비누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다래끼가 있는 동안에는 눈 주위에 메이크업을 하지 않습니다. 기존 메이크업 제품도 깨끗이 세척합니다. 다래끼를 손으로 짜거나 터뜨리려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감염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국에서 항생제 연고를 구입하여 사용 전 손을 씻고 눈꺼풀에 연고를 소량 바릅니다. 사용 전에 약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연고를 선택합니다. 눈이 건조하거나 자극을 받는 경우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꼭 의사가 처방한 항생제 안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일반 의약품인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눈을 자극하지 않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합니다. 베개 커버와 수건을 자주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합니다. 1주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고름이 많아지는 경우 또는 시력 저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와 상담합니다.

 

다래끼의 정의

다래끼는 눈꺼풀의 작은 기름샘이나 땀샘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여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주로 황색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래끼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외부 다래끼는 눈꺼풀의 바깥쪽 가장자리와 속눈썹 근처에 발생합니다. 원인은 모낭이나  짜이스샘 또는 몰샘같은 작은 기름샘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징은 붉고 부어오르며 고름이 찬 작은 혹이 형성됩니다. 내부 다래끼는 눈꺼풀 안쪽에 있는 메이봄샘이라는 큰 기름샘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징으로는 눈꺼풀 안쪽에 붓기가 생기며 통증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으로는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이 유지합니다. 렌즈 착용 시 철저한 위생 관리를 합니다. 화장품을 깨끗이 관리하고 눈 주위에 사용하는 제품은 개인적으로 사용합니다. 눈꺼풀 위생을 유지하기 위해 클렌징을 꼼꼼히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다래끼는 일반적으로 경미한 질환이지만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 진단하는 방법

다래끼를 진단하는 방법은 주로 증상과 눈꺼풀의 외관을 보고 판단합니다. 먼저 자가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꺼풀 가장자리나 안쪽에 붉고 부어오른 작은 혹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작은 혹에 고름이 차 있는지 살펴봅니다. 외부 다래끼는 속눈썹 근처에 내부 다래끼는 눈꺼풀 안쪽에 생깁니다. 눈꺼풀을 움직이거나 만질 때 통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래끼 부위와 그 주변 피부가 붉게 변했는지 봅니다. 눈꺼풀이 부어서 눈을 뜨기 어렵거나 무거운 느낌이 드는지 확인합니다. 눈꺼풀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가려운 느낌이 드는지 확인합니다. 눈물이 많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다래끼 부위를 손으로 살짝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지 확인합니다. 다래끼가 단단하게 느껴지는지 아니면 부드럽고 고름이 찬 느낌인지 확인합니다. 거울을 이용해 눈꺼풀을 조심스럽게 뒤집어 내부에 다래끼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내부 다래끼는 눈꺼풀 안쪽에서 붉고 부어오른 혹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의사가 다래끼를 진단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환자가 경험하는 증상을 상세히 확인합니다. 다래끼가 언제 발생했는지 증상이 얼마나 지속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환자가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만성 눈꺼풀염 등 기존에 앓고 있는 질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눈꺼풀을 자세히 검사하여 붉고 부어오른 혹, 고름, 발적 등의 특징을 확인합니다. 눈꺼풀 안쪽과 바깥쪽을 검사하여 다래끼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외부 다래끼는 주로 속눈썹 근처에 생기며 내부 다래끼는 눈꺼풀 안쪽에 위치합니다. 눈 주위의 림프절이 부어 있는지 확인하여 감염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세극등이라는 특수한 현미경을 사용하여 눈꺼풀과 눈 표면을 확대하여 검사합니다. 이것을 통해 세밀한 부분까지 자세히 관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밝은 조명을 사용하여 눈꺼풀의 변화를 명확하게 확인합니다. 고름이나 분비물이 있는 경우 소량을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세균 배양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감염을 일으킨 세균의 종류를 확인하고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환자가 다래끼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만성적인 눈꺼풀염이나 다른 기저 질환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는 다래끼가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진단합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