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주로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백혈구의 일종인 림프 세포에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빠르게 진행되며 어린이에게 더 흔합니다. 증상으로는 피로, 허약, 발열,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이 발생함, 뼈 통증, 림프샘 부종, 잦은 감염 등이 있습니다.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화학 요법, 표적 치료, 방사선 요법, 줄기 세포이식이 있습니다.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성숙한 림프구에 영향을 미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진행됩니다. 노년층에서 가장 흔히 진단됩니다.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에 걸린 많은 개인은 처음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피로, 림프절 비대, 체중 감소, 식은땀, 잦은 감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에 대한 치료 접근법에는 자세한 모니터링, 화학요법, 표적 요법, 면역요법 및 경우에 따라 줄기세포 이식이 있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적혈구, 혈소판 및 특정 유형의 백혈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골수 세포에 영향을 미칩니다. 진행 속도가 빠르고 소아보다 성인에서 더 흔합니다. 증상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과 유사하며 피로, 허약, 발열,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이 발생함, 뼈 통증, 잦은 감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집중적인 화학 요법, 표적 요법, 방사선 요법, 줄기세포 이식이 포함됩니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주로 성숙한 골수 세포에 영향을 미치며 천천히 진행되며 종종 몇 년에 걸쳐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에게 발생하며 만성기, 가속기, 폭발 위기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 만성기에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없을 수도 있으나, 병이 진행됨에 따라 피로감, 체중감소, 복부 불편감, 발열, 비장 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에는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를 이용한 표적 치료가 포함되며 이는 많은 환자의 질병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화학요법, 줄기세포 이식, 면역요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원인
가족력이 백혈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유전적 돌연변이는 백혈병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DNA의 변이 또는 손상은 백혈병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이는 세포의 정상적인 제어를 손상시키고, 종양성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용된 화학 물질, 방사선 노출 또는 특정 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것은 백혈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면역계의 이상과 관련하여 백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계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암세포의 성장을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부 바이러스 HTLV-1 및 EBV는 백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백혈병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며 특정 개인의 백혈병 발병 위험을 결정합니다.
증상
백혈병 환자는 만성 피로, 무기력,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정상적인 백혈구의 생성을 방해하므로 면역계가 약해져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에 따라 발열, 구토, 기침 등의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혈병으로 인해 골수가 침범되면 건강한 혈액 세포의 생성이 감소하고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피부 창백, 체중 감소, 눈의 홍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혈소판의 수를 감소시켜 혈전이나 출혈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나 귀 등의 소량 혈액이나 피부 아래로의 큰 멍, 혈전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수가 백혈병으로 침범되면 뼈와 관절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이나 비장 등의 내장에 백혈병이 침범되면 복통이나 복부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커지는 것이 백혈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기 진단과 치료가 백혈병의 예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