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의-이해

 

심근경색의 이해

심장마비라고도 알려진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중 하나 이상이 막힐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막힘은 동맥에 지방 물질인 플라크가 축적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파열되어 혈전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혈전이 심장 근육의 일부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차단하면 해당 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이 결핍되어 조직 손상이나 세포 사멸이 발생합니다. 심근경색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흔히 흉통이나 불편함, 숨 가쁨, 메스꺼움, 발한, 팔, 등, 목, 턱 또는 복부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포함합니다. 심장마비를 치료하려면 심장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 가능성을 높이려면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에는 혈전 용해제나 혈액 희석제와 같은 약물 치료와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회복시키기 위한 혈관 성형술이나 관상동맥 우회술과 같은 시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향후 심장 문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식이 요법 수정 및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한 재활 및 생활 방식 변화가 권장됩니다.

 

심근경색의 종류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은 심근경색 중에서 심각한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유형의 심근경색은 심근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고, 일반적으로 새벽이나 아침에 발생합니다. 심근의 혈액 공급이 급격하게 차단되어 심근조직의 대부분이 손상됩니다. 심전도 검사에서 ST 분절이 상승하여 나타나며 급하게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비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은 ST 분절 상승 심근경색보다 덜 심각하지만 여전히 심장에 손상을 일으키는 중요한 상태입니다. 심근의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차단되어 일부 심근 조직이 손상됩니다. 심전도 검사에서 ST 분절이 상승하지 않지만 기타 심근 손상 마커인 트로포닌 수치가 상승합니다. 재발성 심근경색은 이전에 심근경색을 경험한 사람들이 또다시 심근경색을 겪는 상황을 말합니다. 재발성 심근경색은 이전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 조직 손상 또는 새로운 혈전 형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발성 심근경색은 이전 경험이 있는 경우 신속한 응급 처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홍반 심근경색은 심근 경색의 경중도 유형 중 하나로, 심근의 내층 부분인 홍반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 유형의 심근경색은 일부분의 심근 조직에만 손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심장의 전체 기능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원인

동맥경화는 심근경색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동맥경화는 혈관 벽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전 형성을 촉진하는 상태입니다. 고혈압 또한 심근경색의 주요 원인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는 상태로 심장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혈관에 치명적인 플라크가 형성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심근경색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담배 피우는 것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에 따라 혈전 형성 및 심근경색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상태로 혈당 수치가 높을 경우 혈관 손상 및 심근경색 위험이 증가합니다. 가족력은 심근경색 위험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약 가족 중에 심근경색 환자가 많다면 유전적인 요인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심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만은 심장에 부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며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과정을 가속하는데 이에 따라 심근경색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고지방, 고당분 및 고염분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심장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은 혈액 순환을 떨어뜨리고 심장 근육을 약화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심장에 부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며 심근경색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커지며 특히 남성에서는 45세 이상, 여성에서는 55세 이상에서 위험이 커집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Similar Posts